콘텐츠로 건너뛰기

ON SUCCESS CASE

성공사례

글보기
[성공사례] 배우자의 외도, 제 3자 상대 위자료 청구까지
조회수241
2025-09-19 00:00

대지_1_사본_18.png




임대차 분쟁은 단순한 임대료 문제를 넘어 건물 인도와 손해배상 청구까지 이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번 사례는 건물을 돌려받은 사례입니다.




"상대방과 여러 차례 만났다는 사실만으로도

법적으로 위자료를 받을 수 있나요?"


강앤강 법률사무소 의뢰인의 실제 사례



이 사건 의뢰인은 수차례에 걸친 제3자의 부정행위로 인해 결혼생활과 가정에 큰 상처를 입었고, 정신적 고통에 대한 법적 구제를 희망하며 저희를 찾았습니다. 누군가의 사생활 침해로 가정이 흔들릴 때, 어느 정도의 법적 구제가 가능한지 궁금해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제3자의 부정행위로 인한 위자료 청구 사건




안녕하십니까, 강앤강 법률사무소 강영준, 강소영 변호사입니다. 

의뢰인은 결혼생활을 해오던 배우자와의 사이에 미성년 자녀들이 있는 상태였고, 피고(제3자)는 배우자의 동료 등으로서 배우자의 혼인 사실을 알면서도 반복적으로 연락·만남·식사·선물수수 등 교제를 한 사실이 인정되었습니다. 그 행위는 부부공동생활을 침해하는 ‘부정행위’에 해당한다고 법원은 판단하였습니다. 의뢰인은 위자료 등 손해배상을 청구하였고, 사건은 본안 심리 끝에 원고 일부 승소로 종결되었습니다. 



핵심쟁점

제3자의 행위가 단순한 친분 수준을 넘는 ‘부정행위’로서, 혼인 관계를 실질적으로 침해하여 배우자에게 정신적 고통을 초래했는지입니다. 법원은 단순히 한두 번의 접촉이 아니라 교제의 횟수·기간·정황 등을 종합하여 ‘부정행위’에 해당하는지를 판단합니다. 또한 위자료 액수 산정에서는 혼인관계의 상태, 부정행위의 내용·횟수·기간, 가족구성·피해 정도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합니다.




강앤강 법률사무소와 함께한 소송에서 해촉 가처분 신청 기각!



이 경우에는 사실관계와 피해를 입증하기 위해 접촉 및 교제의 정황을 체계적으로 정리하고

법원이 사건 전반을 파악할 수 있도록 증거를 수집하는것이 중요합니다.


또한 단순한 친분으로 보기 어려운 정황을 법리가 수용하도록 구성하여 부정행우의 구성요건을 논리적으로 제시해야합니다. 부정행위의 구성요건은 횟수, 지속성, 관계의 본질적 침해 등이 있습니다.

판결문에서도 관련 대법원 판례를 인용하여 제3자의 불법행위 책임을 인정하는 법리를 적극 활용해야합니다.


여기에 정신적 손해의 금전적 평가가 법원마다 다르게 나타나는점을 고려해 가정파탄의 정도와 피해자의 상황을

종합하여 법원이 인정할 현실적인 범위의 액수를 설득력 있게 제시하는것이 중요합니다.



052-258-9384

(44645) 울산광역시 남구 문수로301번길
3CTM빌딩 2층 201호
사업자 등록번호 : 612-19-24694

© 2019-2025 KANG & KANG.
All Rights Reserved